중국이 남중국해에서 정보 조작을 통해 자국의 영토 주장을 강화하는 가운데, 필리핀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만화책을 활용한 전략을 내놓았다.
필리핀 정부는 2025년 1월, "The Stories of Teacher Jun"이라는 만화책을 출간하여 중국의 왜곡된 정보를 바로잡고, 자국의 영토 주권을 국민들에게 알리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블로그에서는 필리핀의 정보 조작 대응 전략과 국제 협력 방안을 분석해 본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9.gif)
필리핀의 만화책 전략과 그 의미
필리핀은 중국의 정보 조작에 맞서 국민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만화책을 배포했다.
1) 만화책 "The Stories of Teacher Jun"의 핵심 내용
▶ 가상의 필리핀 교사와 학생들이 등장하여 남중국해 영토 분쟁을 주제로 토론한다.
▶ 학생들은 중국을 괴롭히는 "bully"(폭력배)로 묘사하며, 베이징의 행동이 부당하다고 강조한다.
▶ 남중국해에서 필리핀의 영토권이 정당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되었다.
▶ 40페이지 분량으로 제작되었으며, 뉴스 접근성이 제한된 지역의 국민들에게 무료 배포되었다.
2) 필리핀 정부의 공식 입장
필리핀 국가안보 보좌관 에두아르도 아노는 만화책 출범식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중국 관료들과 국가 차원의 언론, 개인들이 왜곡된 서사를 퍼뜨리며 필리핀의 정당한 노력을 훼손하고 있다."
아노는 필리핀 정부가 허위 정보와 왜곡된 서사에 맞서 싸울 것을 강조하며, 필리핀의 영토권을 수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중국의 정보 조작과 필리핀의 대응 전략
필리핀 정부는 단순히 만화책을 배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중국의 정보 조작을 차단하고 있다.
1) 투명성 캠페인과 자료 배포
필리핀 정부는 2년 전부터 중국의 공격적인 행동을 문서화하는 투명성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 중국 해경이 강력한 물대포와 위험한 차단 기동을 동원하는 장면을 기록한 비디오와 사진을 공개하고 있다.
▶ 이를 통해 국제 사회에 중국의 불법적인 행위를 알리고, 필리핀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2) 미국과의 안보 동맹 강화
▶ 필리핀은 미국과의 군사적 협력을 확대하며, 남중국해에서의 중국의 군사적 도발을 억제하고 있다.
▶ 남중국해에서의 중국의 공격적 행동을 견제하기 위해 국제 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3) 국제 판결과 지역 내 연대
▶ 2016년 국제 재판소(PCA)는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을 무효화한 바 있다.
▶ 하지만 중국은 여전히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도 필리핀과 유사한 주장을 펼치고 있다.
▶ 필리핀은 국제 사회와 연대하여 중국의 불법적인 영토 주장에 맞설 방침이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10.gif)
필리핀의 만화책 배포와 정보 전쟁에서의 투명성 중요성
필리핀 해안경비대의 제이 타리엘라 대령에 따르면, 현재까지 약 11,000부의 만화책이 배포되었으며, 주요 배포 대상은 뉴스 접근성이 제한된 지역의 국민들과 학생들이다.
1) 만화책을 통한 국민 교육
▶ 만화책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필리핀의 해양 권리와 중국의 불법적 행동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 필리핀의 국민들이 자국의 영토권과 역사적 정당성을 인식하고, 정보 조작에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목표다.
2) 정보 전쟁에서 투명성의 중요성
에두아르도 아노 보좌관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중국의 행동을 공개하는 것은 허위 정보와 왜곡된 서사에 맞서는 가장 강력한 무기다."
▶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중국의 주장에 반박하고, 국제 사회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
▶ 필리핀 정부는 정보 조작과의 전쟁에서 투명성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으며, 이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결론: 필리핀의 정보 조작 대응 전략은 효과적일까?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허위 정보를 퍼뜨리며 자국의 영토 주장을 정당화하는 가운데, 필리핀은 만화책을 활용한 국민 교육과 투명성 캠페인을 통해 대응하고 있다.
▶ 필리핀 정부는 만화책을 통해 국민들의 인식을 높이고, 영토 주권을 강조하는 데 성공했다.
▶ 국제 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투명성 캠페인을 통해 중국의 불법적 행동을 기록하는 전략이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 미국과의 안보 협력을 지속하면서, 남중국해에서 중국의 도발을 억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중국이 강력한 경제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정보 조작을 계속 시도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필리핀은 더욱 체계적인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